• hcwellnessscu

흉곽출구증후군(Thoracic Outlet Syndrom, T.O.S)



#흉곽출구증후군 흔히 팔의 내측으로 손가락 약지와 소지쪽으로 방사되는 찌릿한 통증을 특징으로 합니다.


따라서 간혹 #목디스크, #손목터널증후군 등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특징적으로 팔의 안쪽 손바닥쪽에 저림이나 통증 양상을 보입니다.


상완신경총을 형성하는 제 4경추부터 제 1흉추까지의 신경근과 쇄골하혈관은 제1늑골과 견갑골의 상연이 형성하는 삼각형모양의 삼각공간을 지나 액와로 들어가는데 이 삼각형의 부위를 흉곽출구라고 합니다.


이 부위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압박되어 상지에 신경증상 및 혈액순환장애를 유발하는 것을 총칭하여 흉곽출구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양방에서는 #경늑골, #전사각근증후군, #늑쇄증후군, #과외전증후군 등이 포함됩니다.


 1. 경늑골 : 방사선 검사상 경늑골을 확인


 2. 전사각근증후군 : Adson's test로 악화됨. 임상적으로 전사각근의 압통점으로 긴장되어 짧아지면 쇄골하동맥보다 쇄골하정맥이 주로 압박되고 또한 상완신경총의 lower trunk에 압박을 가하게 됩니다. 주로 척골측에 신경학적 증후와 증상을 나타냅니다. 왜냐하면 상완신경총의 lower trunk는 거의 모든 척골신경섬유와 약간의 정중신경섬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척골측의 손과 경우에 따라서는 전완의 척골측에 저린감을 주로 느끼고 경우에 따라서는 경도의 감각저하가 올 수도 있습니다.


3. 늑쇄증후군 : 견갑관절의 후하방전위 즉 scapular가 아래로 쳐진 경우 증상이 출현합니다. 체위교정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4. 과외전증후군 : 잠자는 동안 자세의 변동으로 인해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감각마비, 이상감각이 첫증상으로 손가락 끝부터 상완으로 향하며 말초부터 증상이 시작됩니다

.

치료는 일련의 4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나 경늑골을 제외한 나머지 질환들은 한방에서는 주의의 근육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 침, 부항, 한약, 경근이완요법 등의 치료로 통증을 호전 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개를 숙이고 있는 자세로 휴곽출구의 압박과 주변근육의 단축으로 신경이 압박되므로 압박된 병소를 찾아서 생활습관의 교정과 적절한 한방치료를 겸하게 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습담, 기체혈어의 상태로 보고 있으며 따라서 거습거담, 행기활혈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앉은 자세를 취하는 경우에는 의자의 팔걸이에 상지를 올려놓으면 압박이 줄어들게 됩니다.


#뉴욕 #플러싱 #한의원 #한마음한의원 원장 #조현열 #Hanmaeum #Acupuncture #HC #WELLNESS ACUPUNCTURE P.C.


조회 0회